말을 조리있게 잘하고싶은데.. 예를들어 학자 비슷한..... 말을 조리있게 잘하고싶은데.. 예를들어 학자 비슷한..근데 말 하는 도중에 단어가
말을 조리있게 잘하고싶은데.. 예를들어 학자 비슷한..근데 말 하는 도중에 단어가 생각이 안나는 경우도 많드라구요...막, 뭐였지..뭐였지.. 하면서저만 그런거 아니죠??근데, 학자 비슷하게 말 조리있게 말 할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도와주세요.
말을 조리있게 잘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조리있게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생각이 곧 말이기 때문입니다. 학자들이 일반적으로 말에 조리가 있는 이유는 생각을 조리있게 하기 때문인데, 이를 연구라고 합니다. 즉, 학자들은 연구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라 말에 조리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생각을 조리있게 하는 방법으로는 『5분뚝딱철학』이란 책을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채널도 있으니 같이 읽으면 금상첨화고요. 그리고 빨리 읽지 않아도 상관없으니 정독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식인에 질문보다는 답을 해보세요. 그리고 답을 할 때 그냥 떠오르는 흐름대로 답하지 말고, 그 흐름이 과연 문제가 없는지 점검을 하는 훈련을 하세요. 가령 질문자의 질문을 글의 순서대로 하나하나 분석하고, 논리적 문제가 없는지, 만약 문제가 있다면 왜 그런 문제를 발생시켰는지, 이를 알기 위해서는 질문자의 글 속의 마음을 관찰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게 되기 때문에 보다 조리 있는 답변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조리 있는 답변이 가능하면 앞으로 사람들과 대화할 때 상대의 질문에 바로 응답을 못하더라도 앞서 훈련한 방식으로 생각해서 말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말하는 중간에 내가 생각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령 우울증에서부터 경도인지장애를 넘어 치매나 알츠하이머까지도요.
그래서 가볍게는 내가 우울한 원인부터 분석해서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시고, 그래도 안되면 병원에 가서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