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역사 필요해요~ 조선시대의 성리학 역사 필요해요~!!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조선의 정치·사회·교육·문화의 핵심 사상이었으며,
약 500년 동안 조선을 지탱한 이념적 기둥이었습니다. 아래에 시대별로 간단히 정리해 드릴게요.
1. 성리학의 도입과 건국 이념화 (14세기 말 ~ 15세기 초, 태조~세종)
고려 말 신진사대부들이 불교의 타락을 비판하고 성리학을 새로운 국가 이념으로 채택.
조선을 건국한 후, 성리학은 국가 운영 원칙이자 지배층의 철학으로 자리 잡음.
2. 성리학의 체계화와 보수화 (15세기 중반 ~ 16세기, 성종~중종)
**주자학(주희의 성리학)**이 정통으로 인정됨.
김종직, 조광조 등의 사림파가 등장하여 도덕성과 명분을 강조.
성리학이 강화되면서 불교, 도교, 민간신앙 등은 억압받음.
**소학(小學)**과 경국대전 등을 통해 백성 교육에도 영향.
3. 이황 vs 이이: 사상적 논쟁과 발전 (16세기 중반)
이황(퇴계): 도덕적 내면 수양 중시, 이(理) 중심적 철학, 일본에 성리학 전파.
이이(율곡): 현실 개혁 중시, 기(氣) 중심적 철학, 10만 양병설 주장.
두 학자의 사상이 후대 동인과 서인의 철학적 기반이 됨.
4. 예학의 발달과 성리학의 폐단 (17~18세기, 조선 중기)
**예절과 제사 규범(예학)**이 과도하게 강조되면서 붕당 정치와 당쟁 격화.
장자, 소자 문제, 삼년상, 대소윤리 등으로 사림들이 대립.
성리학이 실생활과 동떨어지고 형식화·권위화됨.
5. 성리학의 비판과 실학의 등장 (18~19세기)
실학자들은 성리학의 공리공담적 학문 태도 비판.
정약용, 이익, 박제가 등은 실용적 학문(농업, 상업, 기술)을 중시.
양명학, 천주교 등 새로운 사상도 들어오며 성리학 중심 질서가 점차 약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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